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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보건의료세미나

보건의료체계 - 의료의 질 관리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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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의료의 질 관리

4) 질 관리의 수행절차

: 질 관리의 수행절차는 총 7개의 수행 절차로 이루어진다. 7개의 수행절차는 측정지표의 결정 → 평가의 기준점 결정 → 자료 수집 → 평가 기준점과 현재 상태의 비교 →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계획 →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계획안 실시 → 결과 평가 이런 식으로 수행 절차가 이루어진다. 단계들 중에서 조금 내용을 덧붙이자면, 첫 번째의 수행절차는 측정 지표의 결정을 할 때는 어떠한 지표를 사용해야 할까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하는 단계이며, 두 번째 수행절차의 평가의 기준점 결정은 예방접종 사고율이 0.1% 미만이어야 하고 세 번째 수행 절차에서는 예방접종 사고율이 1%로 나타났다면 평가 기준인 0.1%를 초과해야 한다.

 

5) 질 관리 방법

: 질 관리 방법에는 총 4가지의 관리 방법이 있으며, 과정과 시스템을 향상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하나의 개념틀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관리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 질 보장(Quality Assurance, QA) : 질 보장은 객관적인 기준과 표준을 정하여 놓고 결과를 평가한 후의 기준과 표준에 도달하도록 질을 관리하는 것이다.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 QI) : 질 향상은 현재의 표준과 기준보다는 질 관리의 목표를 높게 하여 보건의료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지속적인 질 향상(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 지속적인 질 향상은 말 그대로 계속적인, 지속적인 질 관리를 통하여 보건의료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총체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 총체적 질 관리는 보건의료와 관련된 의료인과 대상자, 환경, 시스템 등 보건의료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하는 것이다.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총체적 질 관리가 나오게 되는 배경은 1970년대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산업화가 진행되어 품질 관리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 하게 되면서 과학적인 경영 기법이라고 할 수 있게 되면서 이 관리법이 의료 분야에도 이 총제적 질 관리가 점점 확산이 된다.

총체적 질 관리의 특징은 개인보다는 과정과 체계의 개선에 중점을 두며 의사소통과 개인 또는 부서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강조하였고 열외가 되는 집단의 파악보다는 조직 전체의 업무 수행도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총체적인 질 관리는 과정, 결과, 서비스 전반에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질 관리 기법으로 질 향상을 추구할 때, 조직 내의 각 계층의 전 직원의 참여가 필요하며, 변화와 관리를 강조하며 의료이용자의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 질 관리의 주요 개념은 총 6가지이며, 고객 중심적 철학, 분석적 지식과 기법, 인간관계 기법, 구조와 조직, 문화와 환경,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고객 중심적 철학은 과거의 조직 통제를 통하여 감독적 경영방식에서의 사고를 전화해야 한다. 그리고 병원에서는 환자, 보호자 이외의 지역사회 보험자 등과 같은 외부 고객과 병원 내의 각 부서의 직원 등의 내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분석적 지식과 기법이다. 이 개념에 해당되는 부분은 경영 관리자, 품질관리요원, 그래프, 통계 자료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은 병원 내 담당자들은 자신 또는 집단의 주관적인 자료 또는 방법을 통해서 분석하거나 통계를 내는 것이 아니며 객관적인 방법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 개념은 인간관계 기법이다. 이 개념은 조직 내의 모든 사람의 참여가 고도의 경쟁적 환경에서 성공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많은 인원이 참여를 하게 됨으로써 많은 아이디어가 창출되며 혁신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그리고 네 번째 개념은 구조와 조직으로 병원 내의 조직에서는 변화에 대해서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지지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다섯 번째 개념은 문화와 환경이다. 이 개념은 한 사람만의 책임이 아니라 공동의 책임을 바탕으로 둔 문화와 가치를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 여섯 번째 개념은 리더십으로 조직 내 변화를 촉진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Edwards Deming의 14가지 총체적 질 관리(TQM)의 원칙

: Edwards Deming이 주장한 14가지 총체적 질 관리의 원칙은 미국의 경우는 DRG를 적용하며 Managed care를 확대를 하면서 병원 간의 경쟁이 더욱 심해지는 등의 의료의 질 향상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총체적 질 관리가 본격적으로 도입이 되었다. Edwards Deming이 말하는 14가지 총체적 질 관리의 원칙은 생산과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변하지 않고 오래가도록 하는 항구적 목적을 연구하며 새로운 안을 생각하는 것, 계속적인 개선의 철학, 감독에 의존하지 말고 과정 개선에 중점, 가격에 따라 사업을 정하지 말고 한 공급자와의 관계를 유지하며 전체 비용 최소화, 기획과 생산, 서비스에 관한 지속적 개선, 직무 훈련과 재훈련 실시, 조직에서 리더십 발달, 부서 간 장벽 타파와 협력 강조, 직원 격려와 두려움 없애는 것, 표어(주장, 강령과 같은 간결하게 나타내는 짧은 어구)와 권고, 목표 제거, 양보다 질에 집중과 할당량을 제거, 개인성과 보다 팀워크를 증진, 매년의 평가나 평가시스템을 제거, 개인적인 발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교육과 훈련 실시, 모든 직원들이 총체적 질 관리를 수행하는 데 책임을 지는 것, 이렇게 14가지의 원칙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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