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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간호연구개론

간호연구개론 - 질적연구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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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적 연구의 개관

6) 질적 연구 전통에 따른 분류

(1) 현상학

연구목적

: 간호학에서 현상학적 연구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현상의 진수는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

- 인간됨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것

- 인식을 확대하는 것

- 실재의 구성은 바로 인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이는 것

- 이론 및 개념들과 실제의 경험들과의 연관성을 밀접하게 하는 것

② 연구 문제

: 간호학에서 현상학적 연구 정황은 건강과 관련된 경험(ex : 희망, 고통, 슬픔, 기쁨, 상실 등)

구체적인 연구 문제들은 건강과 관련된 체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연구 문제들은 구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자와 대상자가 현상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지각, 느낌을 공유하도록 격려하는 의문문으로 구정한다. 예를 들어, 수술을 앞둔 환자가 경험하는 두려움이란 무슨 의미인가? 늙어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등과 같은 질문들이다.

연구방법

: 연구자는 연구주제가 결정되면 연구주제의 현상을 경험한 연구 참여자를 찾는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하고자 하는 혀상을 경험하고 있는 집단으로부터 표집 된다. 참여자 수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자료의 진술이 반복될 때이다. 

현상학 연구에서 연구자는 자료수집의 도구가 된다. 자료수집은 일반적으로 면담이나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수집된 많은 양의 자료를 파일링하고 코딩하고 일부는 제거하기도 한다.

현상학 연구의 자료 분석 방법은 철저하고 체계적인 접근을 고수하여, 연구자가 현

상학적 분석을 이끄는 원리의 정신과 의도를 준수하도록 한다. 자료의 분석은 기본적으로 자료의 수집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사용하여 자료의 의미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 분석적인 메모의 사용, 현존하는 자료로부터 출현하는 자료의 비교 등을 통해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게 된다.

 

 (2) 근거 이론적 연구

: 근거라는 개념의 의미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현실적 기반을 갖는다는 것, 근거 이론이란 귀납적 과정을 통해 일반화를 이루는 이론 구성의 방법이다.

 연구목적

: 근거 이론적 연구의 근간이 되는 사회사상은 상징적 상호주의이다. 상징적 상호주의는 인간이 공동의 의미를 지닌 상징을 사용하여 서로 의사를 전달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가 형성되고 유지되며 변동한다는 생각을 한다.

- 이론이 없는 현상에 이론을 구성하는 것

- 기존의 이론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기 위함

 연구 문제

: 연구 문제의 선택은 연구자의 학문적 관심과 훈련의 배경에 따른다. 주요한 연구 현상은 사회심리적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심리적 속성과 과정들이다. 연수는 실제의 현상 속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도되기도 하고 현상 속에서 밝혀져 있는 여러 요소들이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때 연구를 통하여 실체 이론을 개발하고자 진행되고자 한다.

 여기서 실체 이론이란 실제 세계의 현상으로부터 귀납적 추론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이론이다.

 연구방법

: 근거 이론적 연구의 목적은 이론을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자가 자료의 의미에 대해서 예민하게 자각하는 이론적 민감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론적 민감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연구자의 능력으로는 통찰력, 자료에 의미를 주는 능력, 이해의 능력, 옳지 않은 혹은 관련이 없는 것들을 분리해내는 능력 등으로, 이를 통하여 근거가 있으며 개념적으로 치밀하고, 잘 통합된 이론을 만들 수 있다. 연구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하여 새로운 이론으로 나아가는 전 과정에서 이론적 민감성이 필요하다.

 이론적 민감성이란 문헌과 개인적 경험, 연구 진행에 따른 분석적 과정 등에서 얻을 수 있다. 개인적 경험이란 연구자가 현장 참여를 통해 현장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방법, 특정한 조건 아래에서 무엇이 왜 일어나는가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그리고 근거 이론적 현상학적 연구와는 달리 연구 전 준비와 연구결과의 보고에서 문헌고찰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근거 이론적 연구에서의 문헌고찰은 양적 연구의 문헌고찰과는 차이가 있다. 양적 연구에서는 문헌에서 제시한 검증 가능한 현상을 실증적 자료로써 검증하고자 하기 때문에 문헌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이론적 기틀을 제시하고, 연구결과를 기조의 문헌 안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반면 근거 이론적 연구의 목적은 서로 관련 있는 범주를 발견하고, 새로운 범주를 만들고, 이를 통하여 실체 이론을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헌을 통하여 이미 밝혀진 변수들에 대한 이론적 민감성을 얻기를 원할 뿐이다.

 자료수집은 일반적으로 현장연구의 절차를 따른다. 현장연구방법은 연구현장 안에서 살면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며, 면담과 참여관찰로 자료를 수집한다.

 

(3) 문화 기술지 연구

: 문화 기술지는 인류학의 한 분야로 문화적 집단에 대한 과학적 서술이며 주요 개념은 문화로, 문화란 학습된 사회적 행위 혹은 특정 집단의 생활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구목적

: 한 문화를 서술하는 작업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문화적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화 기술지는 인간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복합사회를 이해할 수 있게 하며, 궁극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연구방법이다.

 연구 문제

: 문화 기술지 연구에서 가장 빈번히 제기되는 물음은 '이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하위문화 속에서 무엇이 발생하고 있는가?' 등이다. 문화 기술지 간호연구에서는 문화적인 지식, 규범, 가치 등과 같은 것들이 간호사 자신과 참여자들의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두게 된다. 

 연구방법

: 연구의 본질과 초점에 따라서 연구 장비, 도구, 비용, 시간 등이 계획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개방식 면담 지침,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 사진기, 현장기록 노트, 녹음기, 개인적인 준비물품 등을 준비해야 한다.

 문화 기술지 연구의 자료수집은 참여관찰과 정보제공자들과의 면담으로 이루어진다.

참여관찰

- 1단계 : 일차적인 관찰 단계

- 2단계 : 일차적인 관찰과 약간의 참여 단계

- 3단계 : 일차적인 참여와 약간의 관찰 단계

- 4단계 : 성찰적인 관찰의 단계

 ▶ 자료 분석

: 자료의 수집과 동시에 점차로 복잡성이 증가되는 나선적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연구자는 미리 설정된 가설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아니고 자료수집의 과정에서 이해를 위한 새로운 영역이 밝혀지고 새로운 질문은 결과를 확대하고 확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참고문헌 : 구미옥 외(2018), 현문사, 간호연구개론(제6판), Chapter 15.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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