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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보건의료세미나

보건의료세미나 - 공중 보건과 건강 증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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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공중 보건과 건강 증진

1) 건강이란?

: 보통 건강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하다는 것은 몸이 건강하다는 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1948년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Well-being) 상태를 말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몸도 마음도 완전히 안녕한 상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다차원적 건강에 대해서 보자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직업적, 영적, 지적 건강 또는 요인들을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세계 보건기구에서 1946년도에 건강에 대한 정의를 한 후에 1974년도에 캐나다 라론드(Lalonde) 보고서가 나왔다. 이 보고서는 캐나다인의 건강에 관한 새로운 시각에 대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으며 생활양식, 환경, 보건의료체계, 유전 및 생물학적인 요인을 사망과 건강의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보건 정책을 의료 중심에서 건강 증진 중심으로 바꾸는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사망 또는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크게 생물학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보건의료조직, 생활습관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부분들을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먼저 사회적, 심리적, 물리학적인 환경과 두 번째는 성숙 노화, 유전과 같은 인체 생리, 세 번째는 재활, 치료, 예방 등과 같은 의료 제도, 마지막 네 번째로 직업적인 요인, 개개인마다 기호에 따른 섭취, 그리고 여가와 같은 생활 습관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1978 세계 보건기구는 알마아타 선언(Alma-ata Declaration)을 하게 된다. 이 알마아타 선언은 "모든 사람을 위한 건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도구로 1차 보건의료를 구체화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 1차 보건의료의 조건은 첫 번째는 주민의 자주적 참가의 세 가지를 강조하였는데, 모든 보건 의료직 포함한 보건의료담당자와 행정, 지역 주민은 3자 일체라고 한다. 두 번째는 개발의 정도에 따라 가능한 범위 안에서의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며 세 번째로는 과학적이고 실제적인 방법과 기술의 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알마아타 선언의 핵심적인 과제는 총 7개이다. 첫 번째는 건강은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이다. 두 번째는 건강은 사회의 중요한 목적이다. 세 번째는 건강을 위해 일하려면 여러 다른 분야의 협력이 필요하다. 네 번째는 지역사회의 참여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론 한 국가 내에서뿐만 아니라 국가 간에도 건강 수준의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수용될 수 없다. 여섯 번째로는 건강과 사회발전 간의 상호적인 관계를 인정한다. 일곱 번째는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자신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그 이후에 1984년도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건강증진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는데, 건강 증진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그 이유는 만성 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 서비스에서 건강증진 서비스로 전환이 되고 있으며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보고서에서는 건강증진 개념을 사람들이 그들의 건강에 대한 통제력을 증가시키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생활양식과 조건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고 인식시키는 통합적인 개념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건강증진 사업 요소에 대해서는 취약 계층의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비롯하여 보건 교육적인 요소들과 위험 집단에 대한 상담과 인터뷰, 환자 대상의 교육 등이 포함된다고 말하고 있다.

 1986년도에는 캐나다 오타와에서 건강증진 국제회의가 열렸다. 그 회의에서는 건강 증진 3대 전략과 건강증진사업의 5가지 활동을 제시하였다. 건강증진 3대 전략은 옹호, 역량강화, 중재이다. 우선 옹호에 대해서 살펴보면, 건강증진 활동은 건강을 옹호함으로써 이들 여러 요인들을 건강에 도움이 도도록 작용하게 함을 목표로 삼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가능화는 건강 증진은 건강에서 형평성을 성취시키는데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조정은 건강증진의 전략과 프로그램들은 서로 다른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체계들을 고려하여 지방의 요구들과 각 국가 및 지역들의 실현 가능성 등과 적합하게 조절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건강증진사업에서는 5가지의 활동을 제시하였다.  5가지 활동은 먼저 지원적 환경을 구축해주고 두 번째는 개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세 번째는 건강한 공공정책을 수립한다. 네 번째는 지역사회활동을 강화한다. 마지막은 보건 서비스로 재정립한다. 이때 건강증진 개념은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 관리 능력을 향상해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008년도에 세계 보건기구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위원회가 만들어졌다.

 

2) 건강결정요인
: 이렇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등으로 완전한 안녕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들이 있다. 화이트헤드와 달그랜(1991) 만든 건강결정요인 모형을 살펴보면, 마치 부채처럼 생겼는데 이 모형에서는 성, 연령 체질적인 요인, 개인 생활습관 요인, 사회, 지역 공동체 네트워크, 농산물, 식량, 교육, 작업 환경, 생활 조건, 노동 조건, 실업, 식수, 위생, 의료 서비스, 주거, 일반적, 사회 경제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 등이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이러한 건강결정요인들은 개인이 할 수는 없다. 건강에 대한 사회적 환경적 결정 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된다.

 

 

- 참고문헌

: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학. 서울: 한미의학, 2014

  양재모 등. 공중보건학강의. 수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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