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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간호연구개론

간호연구개론 - 양적연구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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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의 자료수집 단계

⑨ 9단계 : 자료수집

2. 자료수집 방법

3) 관찰법

(1) 관찰 현상

- 개인의 속성과 상태로 신체 감각을 통해 직접 관찰되거나 X-ray와 같은 관찰 기구를 이용해 관찰 가능.

- 언어적 의사소통 행위로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정보제공, 근무 교대 시 간호사 간의 정보교환 등.

-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위인 얼굴 표정, 자세, 말할 때 억양, 목소리 등이 정보교환.

- 활동에 대한 관찰도 가능함 -> 건강상태와 신체적, 심리적 기능에 대한 지표가 도는 활동.

- 기술 수행능력으로 예를 들어, 간호사의 유치도뇨관 삽입 능력,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자가주사 능력 등.

- 환경적 특성으로 병원의 소음 정도 등

 (2) 관찰법의 분류

① 관찰 대상자와의 관계에 따른 분류

- 참여 관찰

: 연구자가 관찰 대상 집단의 구성원이 되어 함께 생활하거나 활동하면서 관찰하는 것.

- 비참여 관찰

: 연구자가 관찰 대상 집단에서 관찰 사실을 알리고 시행하는 방법.

관찰 작업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

- 구조적 관찰

: 관찰 대상, 방법, 시간이나 시기를 미리 결정한 상태에서 관찰하는 방법, 관찰 전에 미리 개발된 계획에 주로 의존하므로 연구자가 연구 현상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제한되어 있을 때에는 적합하지 않다.

- 비구조적 관찰

: 양적이기보다는 질적으로 분석되는 많은 양의 서술적 정보를 수집함, 질적 연구, 탐색 연구, 실험 연구의 전 단계에서 상황 판단을 하기 위해 사용한다.

단점 : 관찰자의 편견과 관찰자가 관찰 대상자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3) 관찰 대상의 표집

① 시간표집법

: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1회 관찰 시간 & 관찰 간격을 정한다. 관찰 시간은 체계적으로 표집될 수도 있고 무작위로 표집될 수도 있다.

② 사건표집법

: 관찰을 위해 미리 구체화된 유형의 행동이나 사건을 선택하는 것이다. 사건 표집은 사건이 하루 중 드물게 일어나거나 특별한 시간에만 일어나기 때문에 시간 표집을 하면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에 유용하다.

장점 : 전체 상황을 완전히 관찰할 수 있다. 행동이나 사건이 비교적 빈번히 일어날 때에는 시간 표집이 관찰 행동의 대표성을 높인다.

 (4) 관찰 도구

① 체크리스트

② 평정척도

 (5) 관찰법의 장, 단점

장점 

-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자가 보고하도록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 행동과 사건을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정보의 깊이와 다양성을 제공한다.

단점 

- 관찰자의 주관개입으로 인한 관찰 자료의 왜곡과 편중 가능성으로 이는 관차 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위협한다.

- 관찰 대상자가 관찰자를 의식하여 평상시와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 참여 관찰에서 대상자에게 연구 대상이 되는 것을 알리지 않은 경우 사전 동의 결여, 윤리적인 문제가 된다.

 (6) 관찰법의 신뢰도와 타당도

- 보조 수단으로 녹음기, 사진기 등을 이용한다.

- 관찰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측정도구를 여러 번 사용하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그런 상황을 발견하면 그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하고 도구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할 기회를 제공한다.

- 관찰 결과에 대한 복수평가를 한다. 2명 이상의 관찰자를 두어 반복적으로 평가하여 관찰자 간 신뢰도를 평가한다.

 4) 기타 자료수집 방법

(1) 델파이 기법

: 전문가 집단의 판단을 측정하여 우선순위를 사정하거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이 기법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전문가단을 구성해야 한다. 그다음에 관심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예측 등의 초점을 둔 질문지를 개발한다. 질문지의 질문들은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되거나 전문가의 개방형 반응을 위한 질문도 포함된다.

그 질문지를 통해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요약한다. 이 연구결과를 전문가에게 새 질문지(2번째 질문지)를 보낼 때 함께 동봉해서 보낸다. 이런 식으로 분석-피드백-반응 절차를 보통 3~4회 정도 반복하여 최종 결과를 보고하게 된다.

장점 

- 계획과 예측 목적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대규모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는 데 효율적이고 효과적

- 어떤 주도적인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부당한 영향을 줄 수 없다.

- 전문가들 간에 신분 노출이 없이 자료수집이 되므로 더 솔직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단점

- 연구자에게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절차

- 연구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다.

- 질문지가 여러 차례 돌면서 전문가의 응답률이 저하될 수 있어 전문가 탈락에 따른 자료의 편중 위험이 있다는 점

 (2) Q 방법론

: 행위자의 주관성보다는 연구자의 주관성을 강조하던 연구방법론인 R방법론, R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합류점 이론과 요인 분석을 통해 Q방법론이 제시가 되었다.

합류점 : 한 문화 안에서 공유되는 의견이나 느낌의 총체, 둘 이상의 흐름이 한데 합하는 지점.

 연구 절차는 먼저 연구 주제에 대해 주관적인 의견이나 진술문을 주제와 관련된 사람들로부터 다양하게 수집한다. 수집된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정하고 그 가운데 40~100개의 진술문을 표본으로 추출한 것을 Q표본이라고 한다. Q표본을 통해 개인의 주관성을 탐색하기 위해 P표본을 선정한다. P표본은 연구의 목적과 주제에 부합되는 사람들로 일반적으로 20명 내외가 된다. P표본으로 선정된 사람들이 Q표본의 진술문을 미리 정해진 분포에 맞게 긍정, 부정, 중립으로 강제적으로 분류하고 배치해 Q진술문의 값을 정하는 것을 Q분류라고 한다. Q분류는 Q표본을 강제적으로 정규 분포하도록 하여 주관성에 대한 객관화 작업을 이루는 것이다. 이렇게 강제적으로 분포된 Q표본은 각각의 밧을 갖게 되며 가장 반대하는 경우를 가장 낮은 값으로 시작하여 1점씩 증가시켜 점수화하고 코딩한다. 자료 분석은 QUANAL program을 이용하여 처리한다.

 

 

- 참고문헌 : 구미옥 외(2018), 현문사, 간호연구개론(제6판), Chapter 9.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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